본문 바로가기
TIL

[231021] 클래스 다이어그램, 3주차 숙제 복습

by 진진리 2023. 10. 21.
728x90

알고리즘 문제를 몇 개 풀고 팀원에게서 들었던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해 찾아보았다.

https://jinjinjincode.tistory.com/148

 

[UML] 클래스 다이어그램

클래스 다이어그램: 구조 다이어 그램으로 내부 구성요소 및 클래스 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시스템의 전체 모듈이나 일부 및 전체를 구조화한다. 요소(element) 클래스 이름, 속성(변수), 메소드

jinjinjincode.tistory.com

학교를 다니면서 소프트웨어 공학 시간에 UML을 배우면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서는 배웠지만 자세히 다루지는 않아서 잘 알지 못했다.

이번 기회에 한 번 짚고 넘아가면 좋을 것 같아 찾아보게 되었다.

조금 알고나서 보니 자바 문법 강의에서 자주 보았던 다이어그램이었다. 자바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때 툴을 이용해 그려보면서 조금씩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.

 

1~3주차 내용과 3주차 숙제를 복습했다.

다형성 부분이 나에게 가장 어려웠기 때문에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하는 부분을 주의깊게 보았다.

처음 3주차 숙제를 봤을 때는 거의 따라하기 급급했고 이해도 잘 안됐는데 그래도 이번에는 거의 비슷하게 혼자 따라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.

자바 실력이 그래도 조금씩 늘고있는 것 같아 뿌듯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