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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언어/Java

객체지향

by 진진리 2023. 9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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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래스와 객체

  • 클래스: 객체의 속성(변수)과 기능(메서드)을 코드로 구현한 것,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  • 객체: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
  • 인스턴스: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
  • 인스턴스화: 클래스 -> 인스턴스(객체)

 

  • 객체의 생성: 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class Tv1_1 {
    // 속성 : 변수 선언
    String color; // 색깔
    boolean power = false; // 전원상태 : false 로 초기화
    int channel = 1;  // 채널 : 1 로 초기화

    // 기능 : 메서드 선언
    void power() {  // 전원 기능
        power = !power;
        if (power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        }
    }

    void channelUp() { // 채널 증가
        channel++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    }

    void channelDown() { // 채널 감소
        channel--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    }
}

class Tv1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Tv1_1 t1 = new Tv1_1(); // TV1 인스턴스
        t1.color = "검정색"; // 색깔 초기화
        Tv1_1 t2 = new Tv1_1(); // TV2 인스턴스
        t2.color = "흰색"; // 색깔 초기화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색깔 = " + t1.colo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2 인스턴스 색깔 = " + t2.color);

        t1.power(); // 메서드 호출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채널 = " + t1.channel);

        t1.channelUp(); // 메서드 호출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채널 : " + t1.channel);
        t1.channelDown(); // 메서드 호출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채널 : " + t1.channel);

        t1.power(); // 메서드 호출


        // TV2 인스턴스 참조변수에 TV1 인스턴스의 주소 저장 했을 때
        t2 = t1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색깔 = " + t1.color); // 검정색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V2 인스턴스 색깔 = " + t2.color); // 검정색

        // 흰색이었던 TV2 인스턴스 의 색깔이 검정색으로 바뀐건가요?
        // 아닙니다.
        // 참조변수 t2 에 저장되어있던 TV2 인스턴스 의 주소가 없어지고
        // TV1 의 주소가 t2 참조변수에 저장이 됩니다

        // 따라서 t2 = t1; 이후 부터는
        // t2 참조변수로는 더 이상 TV2 인스턴스 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.

    }
}

 

  • 객체 배열: 클래스명[] 변수명 = new 클래스명[개수];
class Tv1_2 {
    // 속성 : 변수 선언
    String color; // 색깔
    boolean power = false; // 전원상태 : false 로 초기화
    int channel = 1;  // 채널 : 1 로 초기화
    // 브랜드 이름 속성 추가
    String brand;

    // 기능 : 메서드 선언
    void power() {  // 전원 기능
        power = !power;
        if (power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        }
    }

    void channelUp() { // 채널 증가
        channel++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    }

    void channelDown() { // 채널 감소
        channel--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    }
}

class Tv1_2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Tv1_2[] tvArr = new Tv1_2[3];

        tvArr[0] = new Tv1_2();
        tvArr[1] = new Tv1_2();
        tvArr[2] = new Tv1_2();

        tvArr[0].color = "보라색";
        tvArr[1].color = "주황색";
        tvArr[2].color = "핑크색"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tvArr.length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 색깔: " + tvArr[i].color);
        }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tvArr.length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 " );
            tvArr[i].power();
        }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// 브랜드명 추가 전 확인
        for (int i = 0; i < tvArr.length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의 브랜드 명: " )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tvArr[i].brand)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새로운 참조변수에 배열 안에 들어있는 객체 주소 값 배정
        Tv1_2 samsung = tvArr[0];
        Tv1_2 lg = tvArr[1];
        Tv1_2 apple = tvArr[2];

        // 참조변수를 사용해서 배열안에 넣어준 객체에 접근해서 각 인스턴스에 브랜드 이름 추가하기
        samsung.brand = "samsung";
        lg.brand = "lg";
        apple.brand = "apple"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tvArr.length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의 브랜드 명: " );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tvArr[i].brand);
        }
    }
}

변수의 종류

  • 클래스 영역: 클래스 변수
    •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생성
    • 객체 생성을 하지 않아도 생성되고 언제든지 사용 가능
    • static 변수, 공유 변수
    • 접근 방법: 클래스명.클래스변수명
  • 클래스 영역: 인스턴스 변수
    • 객체가 생성될 때 생성
    • 접근 방법: 참조변수명.인스턴스변수명
  • 메서드 영역: 지역 변수
    • 메서드가 호출되서 실행될 때 생성
    • 메서드가 종료되면 자동으로 제거됨
    • 자동으로 초기화 x
class Obj4_1 {
    int iv;        // 인스턴스 변수
    static int cv; // 클래스 변수(static 변수, 공유 변수)

    void method() {
        int lv;
        lv = 30;
        // 지역변수는 자동으로 초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초기화 필요
        System.out.println("lv 지역 변수 = " + lv);
    }
}


class Obj4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// 클래스 변수 접근 및 사용
        // 접근방법 : 클래스명.클래스변수이름
        Obj4_1.cv = 1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bjVar.cv 클래스 변수 = " + Obj4_1.cv);

        // 인스턴스 변수 생성 및 사용
        // Obj4_1.iv = 20; // Error, 인스턴스를 통해서만 생성 및 사용 가능
        Obj4_1 objVar = new Obj4_1();
        objVar.iv = 2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bjVar.iv 인스턴스 변수 = " + objVar.iv);

        // 지역 변수 생성 및 사용
        // objVar.lv // Error, 인스턴스로 지역 변수 바로 접근 불가능
        objVar.method(); // 메서드 호출 시 지역 변수 생성
        // 메서드 종료시 지역 변수 삭제
    }
}

메서드

  • 메서드 장점:
    • 중복 코드 제거
    • 관리 용이
    • 재사용 가능
class Method5_1 {
    int add(int x, int y) {
        int result = x + y;
        return result; // 값을 반환
    }
}

class Method5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Method5_1 method = new Method5_1(); // Method5_1 클래스에 만든 메서드 add 를 사용하기 위해 객체 생성

        int result = method.add(3, 5); // add 메서드를 사용해서 입력한 값(3,5)으로 처리된 값을 반환받아 result 변수에 저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
    }
}

 

  • 호출 스택(call stack)

메서드 수행에 필요한 메모리가 제공되는 공간. 메서드가 종료되면 해제

class CallStack5_2 {

    static void firstMethod() {
        secondMethod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irstMethod()");
    }

    static void secondMethod() {
        thirdMethod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econdMethod()");
    }

    static void thirdMethod() {
        finalMethod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hirdMethod()");
    }

    static void finalMethod()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inalMethod()")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firstMethod();
    }
}

 

  • 기본형 매개변수: 변수의 값을 읽기만 가능
  • 참조형 매개변수: 변수의 값을 변경 가능
class Data6_2 {
    Data6_3  data2 = new Data6_3(); // 참조형
}

class Data6_3 {
    int x; // 기본형
    int y; // 기본형
}

class Data6_2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        Data6_2 data  = new Data6_2();
        data.data2.x = 10;
        data.data2.y = 20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6_2 클래스로 만든 data 인스턴스의 data2인스턴스의 인스턴스 변수 값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참조변수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x = " + data.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참조변수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y = " + data.data2.y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changeParameter 메서드 의 매개변수에 Data6_2 클래스의 참조형 변수인 data2 를 입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매개변수의 값을 바꾸는 메서드 수행");
        changeParameter(data.data2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changeParameter(Data6_3 data2); 여기서 data.data2 는
        // data 인스턴스의 참조형 변수 data2의 주소값이 넘어 갑니다.
        // 따라서 changeParameter 메서드에서 입력받은 data2의 주소값을 통해
        // data2 의 인스턴스에 접근하여 인스턴스 변수를 바꾸기 때문에 영향을 받습니다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6_3 클래스로 만든 data 인스턴스의 참조변수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값이 변경되었는지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수행 후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x = " + data.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수행 후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y = " + data.data2.y);
    }

    static void changeParameter(Data6_3 data2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시작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x 와 y의 값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x = " + 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y = " + data2.y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x 와 y의 값을 변경 한 후 확인");
        data2.x = 100;
        data2.y = 20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변경 한 후 data2의 인스턴스 x = " + 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변경 한 후 data2의 인스턴스 y = " + data2.y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끝");
    }
}

두 메서드가 같은 클래스에 있거나 static 메소드인 경우, 앞에 '참조변수.'을 붙이지 않고 메서드 이름만으로도 호출 가능

class Data3 {int x;}

class Ex6_8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		Data3 d = new Data3();
		d.x = 10;
	
		Data3 d2 = copy(d);
		System.out.println("d.x=" + d.x);
		System.out.println("d2.x=" + d2.x);
	}
	
	static Data3 copy(Data3 d){ //반환타입이 참조형인 Data3
		Data3 tmp = new Data3();
		tmp.x = d.x;
		return tmp; //새로 생긴 객체의 주소를 반환
	}
}

  • static 메서드(클래스 메서드)
    • 객체 생성없이 '클래스이름.메서드이름()'으로 호출
    • 인스턴스 멤버와 관련없는 작업을 하는 메서드
    •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 사용 불가(클래스 변수 사용)
class StaticMethod7_1 {
    int num1, num2; // 인스턴스 변수 선언

    // 클래스 변수 선언
//    static int num1 = 10, num2 = 20;

    static int add(int num1, int num2) { // 메서드 반환타입 앞에 static 이 붙었기 때문에 static 메서드가 됩니다.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매개변수로 입력 받은 num1, num2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um1 = " + num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um2 = " + num2);

        // 여기서 매개 변수에 있는 num1, num2 와 위에 인스턴스 변수로 선언한 num1, num2 는 같은 걸까요?
        // 기본형 매개변수에서 배웠듯이 같지 않습니다. 서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.

        // 여기서의 num1 과 num2 는 단지 인스턴스 변수와 이름만 같은 지역변수일 뿐 메서드가 종료되면 사라집니다.
        // 인스턴스 변수는 클래스 메서드에서 사용하지 못합니다.

        // 그렇다면 추가로 StaticMethod7_1 에 선언한 변수를 사용하고 싶다면?
        // 인스턴스 변수가 아닌 클래스 변수를 선언해야합니다. static 타입 변수이름;

        // 위에 클래스 변수의 주석을 풀고 인스턴스 변수는 주석을 해주세요!

        // 자 그럼 이제 클래스 변수로 선언을 했으니까
        // 매개 변수에 있는 num1, num2 와 위에 클래스 변수로 선언한 num1, num2 는 같은 걸까요?
        // 그렇지 않습니다.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num1, num2는 매개변수이자 클래스 변수와 이름만 같습니다.
        // 또한 클래스 변수 를 사용하려면 클래스명.클래스변수 로 만 접근 가능합니다.

        // 이렇게 클래스 메서드에서 클래스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아래 주석 풀어주세요!
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"클래스변수 확인");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"StaticMethod7_1.num1 = " + StaticMethod7_1.num1);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"StaticMethod7_1.num2 = " + StaticMethod7_1.num2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um1 + num2 = " + (num1 + num2));
        return num1 + num2;
    }


}

class StaticMethod7_1Main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StaticMethod7_1 methodTest = new StaticMethod7_1(); // 객체 생성
        methodTest.num1 = 10;
        methodTest.num2 = 20;

        // methodTest.add(methodTest.num1, methodTest.num2); // add 는 static 메서드 이기 때문에 객체로 생성된 참조변수로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.

        // 클래스이름.메서드이름() 방식으로 static 메서드를 호출
        StaticMethod7_1.add(methodTest.num1, methodTest.num2);
    }
}

 

  • 인스턴스 메서드
    •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, '참조변수.메서드이름()'으로 호출
    • 인스턴스 멤버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메서드
    •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 사용 가능
class InstMethod7_1 {
    int num1, num2; // 인스턴스 변수 선언
    static int num3 = 100;

    int add(int num1, int num2) { // 메서드 반환타입 앞에 static 이 없기 때문에 인스턴스 메서드 입니다.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매개변수로 입력 받은 num1, num2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um1 = " + num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um2 = " + num2);

        // 계속된 실습으로 우리는 위에 매개변수 num1, num2 와 InstMethod7_1 의 인스턴스 변수는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.
        // 그럼 이런 의문이 듭니다. InstMethod7_1 클래스로 methodTest 객체를 생성했고
        // 참조변수를 통해 methodTest.num1 = 10;와 같이 인스턴스 변수에 값도 넣었는데
        // 저 값을 매개변수로 받는 의미가 있는 건가? 확인해 보겠습니다.

        // 인스턴스 변수 값 확인 : this 는 뒤에서 배우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인스턴스 변수와 매개변수를 구분하기 위한 것입니다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his.num1 = " + this.num1);
        // 10 이렇게 10이 출력될겁니다. 그럼 비교를 위해 아래 methodTest.add(methodTest.num1, methodTest.num2);
        // 주석 하고 methodTest.add(80,90); 주석을 푸세요!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매개변수 이자 지역변수 num1 = " + num1);
        // 값이 달라졌을 겁니다. 이제 인스턴스 num1 과 매개변수 num1 은 이름만 같을 뿐이라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.
        // 그래서 구분을 위해 변수의 이름을 다르게 하거나 this 를 사용해서 구분해야 합니다.

        // 그럼 지금 상황에서는 매개 변수를 받지 않고
        // return this.num1 + this.num2; // 이렇게 해도 됩니다.

        // 이번에는 그럼 일반 메서드니까 클래스 변수는 사용하지 못 할까? 아래 주석 제거하세요!
         //         System.out.println("InstMethod7_1.num3 = " + InstMethod7_1.num3); // 당연하게도 사용 가능합니다!

        return num1 + num2;
    }


}

class InstMethod7_1Main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InstMethod7_1 methodTest = new InstMethod7_1(); // 객체 생성
        methodTest.num1 = 10;
        methodTest.num2 = 20;

        // 참조변수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메서드 호출
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 : " + methodTest.add(methodTest.num1, methodTest.num2));
// 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 : " + methodTest.add(80,90));

    }
}

  • 오버로딩: 한 클래스 안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
  • 오버로딩의 성립 조건:
    • 메서드 이름이 같음
    •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, 위치가 달라야 함
    • 반환타입에는 영향을 받지 않음
class Overloading8_1 {

    int add(int a, int b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int add(int a, int b)");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//    void add(int a, int b) { // 반환 타입이 다르다고 오버로딩이 성립되지는 않음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"void add(int a, int b)");
//        System.out.println("a + b = " + a + b);
//    }

    long add(long a, long b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long add(long a, long b)");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    long add(long a, int b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long add(long a, int b)");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    long add(int a, long b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long add(int a, long b)");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}

class Overloading8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Overloading8_1 test = new Overloading8_1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test.add(10, 20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test.add(13L, 17L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test.add(5L, 10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test.add(12, 23L)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그런데 이때 위에 int add(int a, int b)  를 주석한다면
        test.add(10, 20); // 여기에 Ambiguous method call Error 가 발생합니다.
        // int, int 는 (long, int) , (int, long) 2개의 메서드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하나를
        // 마음대로 선택할 수가 없어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.

    }
}

  • 생성자: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
  • 생성자의 생성 조건:
    • 이름이 클래스 이름과 같아야 함
    • return 값이 없음
    • void는 붙이지 않음
    • 오버로딩 가능
  • 기본 생성자: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

생성자가 하나도 선언되어 있지 않은 경우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해줌

class Tv9_1 {
    // 속성 : 변수 선언
    boolean power; // 전원상태
    int channel;  // 채널
    String color; // 색깔
    long price; // 가격

    // 위 속성에서 필수로 초기값이 필요한 값들을 초기화 해주는 기본 생성자
    public Tv9_1() {
        power = false;
        channel = 1;
    }

    //  오버로딩 한 생성자 - 매장 진열 용 일 경우에는 가격과 색깔의 초기화가 필요합니다. this 는 이전 챕터에서 잠깐 봤었죠! 매개변수와 인스턴스변수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겠습니다.
    public Tv9_1(String color, long price) {
        power = false; // this.power, power 둘다 지금 상황에서는 인스턴스 변수를 명확하게 판단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걸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.
        channel = 1;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    this.price = price;
    }

    // 기능 : 메서드 선언
    void power() {  // 전원 기능
        power = !power;
        if (power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        }
    }

    void channelUp() { // 채널 증가
        channel++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    }

    void channelDown() { // 채널 감소
        channel--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    }

}

class Tv9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기본 초기화된 Tv9_1 생성
        Tv9_1 tv = new Tv9_1();
        System.out.print("기본 생성자 TV: ");
        tv.power();

        // 진열 용 Tv9_1 생성
        Tv9_1 exTv = new Tv9_1("보라색", 3456789);
        System.out.print("오버로딩 생성자 TV: ");
        exTv.power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color = " + exTv.colo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price = " + exTv.price);

        // 근데 이때 주의할 점!
        // 기본 생성자는 없고 오버로딩한 생성자만 있을 경우!
        // 컴파일러는 기본 생성자를 만들어주지 않기 때문에 기본 생성자를 사용하려고 하면 Error 발생!
        // 위 기본 생성자를 주석 하세요!!!!
        Tv9_1 tv2 = new Tv9_1(); // Error 발생, 기본 생성자가 없기 때문에 매개 변수를 넣으라고 intellij 가 요구합니다.

    }
}

  • this
    •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
    • 인스턴스 메서드에서 사용 가능(생성자 포함)
    • 지역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를 구별할 때 사용
class Tv10_1 {
    // 속성 : 변수 선언
    boolean power; // 전원상태
    int channel;  // 채널
    String color; // 색깔
    long price; // 가격

    // 위 속성에서 필수로 초기값이 필요한 값들을 초기화 해주는 기본 생성자
    public Tv10_1() {
        this.power = false;
        this.channel = 1;
    }

    //  오버로딩 한 생성자 - 매장 진열 용 일 경우에는 가격과 색깔의 초기화가 필요합니다.
    public Tv10_1(String color, long price) {
        this.power = false;
        this.channel = 1;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    this.price = price;
    }

    // 기능 : 메서드 선언
    void power() {  // 전원 기능
        this.power = !power;
        if (this.power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        }
    }

    void channelUp() { // 채널 증가
        this.channel++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    }

    void channelDown() { // 채널 감소
        this.channel--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    }

    // 색깔을 수정하고 자기 자신을 반환하는 메서드
    Tv10_1 changeColor(String color) { // 반환 타입으로 자기자신인 Tv 선언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색깔 변경 완료!");
        return this; // this 는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!
    }

}

class Tv10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기본 초기화된 Tv10_1 생성
        Tv10_1 tv = new Tv10_1();
        System.out.print("기본 생성자 Tv10_1: ");
        tv.power();

        // 진열 용 Tv10_1 생성
        Tv10_1 exTv = new Tv10_1("보라색", 3456789);
        System.out.print("오버로딩 생성자 Tv10_1: ");
        exTv.power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color = " + exTv.colo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price = " + exTv.price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진열 용 Tv10_1 의 색깔을 수정하고 수정된 객체를 참조변수에 저장하겠습니다.
        Tv10_1 exTvThis = exTv.changeColor("파란색");
        // 색깔이 변경된 Tv의 주소가 저장된 참조변수 exTvThis 를 사용하여 변경된 색깔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색깔이 변경되었는지 확인 exTvThis.color : " + exTvThis.color);
        // 당연히 exTv 이걸로 확인해도 색깔이 변경되어 있습니다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color = " + exTv.color);
    }
}

 

  • this()
    •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
    • 첫 줄에서만 사용 가능
class Tv10_2 {
    // 속성 : 변수 선언
    boolean power; // 전원상태
    int channel;  // 채널
    String color; // 색깔
    long price; // 가격

    // 위 속성에서 필수로 초기값이 필요한 값들을 초기화 해주는 기본 생성자
    public Tv10_2() {
        this.power = false;
        this.channel = 1;
    }

    //  오버로딩 한 생성자 - 매장 진열 용 일 경우에는 가격과 색깔의 초기화가 필요합니다.
    public Tv10_2(String color, long price) {
        // 아래 초기화 내용은 위에 기본생성자와 완전히 똑같습니다.
        // 이럴 때 this() 를 사용합니다.
        // this.power = false;
        // this.channel = 1;

        this(); // 기본 생성자를 호출합니다.
        // Tv10_2() // 이렇게는 불가능 합니다! 
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    this.price = price;

        // this(); // 생성자 호출은 반드시 첫 줄에서만 가능합니다.
    }

    // 기능 : 메서드 선언
    void power() {  // 전원 기능
        this.power = !power;
        if (this.power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        }
    }

    void channelUp() { // 채널 증가
        this.channel++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    }

    void channelDown() { // 채널 감소
        this.channel--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    }

    // 색깔을 수정하고 자기 자신을 반환하는 메서드
    Tv10_2 changeColor(String color) { // 반환 타입으로 자기자신인 Tv 선언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색깔 변경 완료!");
        return this; // this 는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!
    }

}

class Tv10_2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기본 초기화된 Tv10_2 생성
        Tv10_2 tv = new Tv10_2();
        System.out.print("기본 생성자 Tv10_2: ");
        tv.power();

        // 진열 용 Tv10_2 생성
        Tv10_2 exTv = new Tv10_2("보라색", 3456789);
        System.out.print("오버로딩 생성자 Tv10_2: ");
        exTv.power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color = " + exTv.colo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price = " + exTv.price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진열 용 Tv10_2 의 색깔을 수정하고 수정된 객체를 참조변수에 저장하겠습니다.
        Tv10_2 exTvThis = exTv.changeColor("파란색");
        // 색깔이 변경된 Tv의 주소가 저장된 참조변수 exTvThis 를 사용하여 변경된 색깔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색깔이 변경되었는지 확인 exTvThis.color : " + exTvThis.color);
        // 당연히 exTv 이걸로 확인해도 색깔이 변경되어 있습니다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exTv.color = " + exTv.color);
    }
}

변수의 초기화

  • 지역 변수수동으로 초기화
  • 멤버 변수(인스턴스 변수, 클래스 변수)는 자동으로 초기화
    • 클래스 변수: 처음 로딩될 때 단 한번만 초기화
    • 인스턴스 변수: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초기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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