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7c0tqHLfxlE&list=PLgXGHBqgT2TvpJ_p9L_yZKPifgdBOzdVH&index=101 SOLID: 객체지향 설계에서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 원칙SRP 단일 책임 원칙객체는 한 가지 역할(책임)만 가져야 한다.객체가 변경되는 이유는 단 한 가지여야 한다.필요성: 책임이 변경의 축이기 때문에 분할되는 것이 중요책임이 여러 개면 클래스가 커지고 책임 간의 결합도가 높아져 연쇄적인 변화가 발생어떻게?추상화를 통해 객체를 설계할 때 한 개의 역할만 갖도록 구성책임을 묶어서 생각하기 때문에 쉽지 않음... -> 책임의 분배는 설계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으므로 경험이 중요 OCP 개방 폐쇄 원칙객체의 확장에 열..